주님께 드리는 감사의 첫 열매 날마다 솟는 샘물 큐티 20201028

2020. 10. 28. 11:02큐티

728x90
반응형

신명기 26:1~11

 

1. "여러분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주시는 땅으로 여러분은 들어갈 것이오. 그 땅을 점령하고 그 땅에서 살 것이오.

2. 그때가 되면 여러분은 하나님 여호와께서 여러분에게 주신 땅에서 자라난 작물 가운데 처음으로 거둔 것을 광주리에 담아 하나님 여호와께서 예배받으시기 위해 선택하신 곳으로 나아가시오.

3. 그리고 그 당시의 제사장에게 이렇게 말하시오. '오늘 제가 제사장의 하나님 여호와께 선언합니다. 여호와께서 저희 조상에게 약속하신 땅으로 제가 왔습니다.'

4. 제사장이 여러분이 가져온 광주리를 받아서 여러분의 하나님 여호와의 제단 앞에 놓으면

5. 여러분은 여호와 앞에서 이렇게 말씀드리시오. '제 조상은 떠돌아다니던 아람 사람이었습니다. 그는 이집트로 내려갔다가 몇 안 되는 사람과 함께 그곳에서 나그네로 살았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거기에서 강하고 번성한 큰 나라를 이루게 되었습니다.

6. 그러나 이집트 사람들이 우리에게 고된 일을 시킴으로 우리를 학대하고 괴롭혔습니다.

7. 그래서 저희 조상의 하나님이신 여호와께 부르짖었더니 여호와께서 저희 기도를 들어 주셨고, 여호와께서는 저희가 고통당하는 것과 고된 일을 하는 것과 학대받는 것을 보셨습니다.

8. 여호와께서는 크신 힘과 능력으로 저희를 이집트에서 인도해 내셨습니다. 여호와께서는 위엄과 표적과 기적을 보여주셨습니다.

9. 그리고 여호와께서는 저희를 이 곳으로 인도하시고 젖과 꿀이 흐르는 비옥한 땅을 주셨습니다.

10. 이제 제가 여호와께서 저에게 주신 이 땅에서 거둔 첫 열매를 여호와께 가져 왔습니다.'그리고 나서 그 광주리를 여러분의 하나님 여호와 앞에 놓고, 여호와 앞에 엎드려 경배하시오.

11. 여러분은 레위 사람과 여러분 가운데 사는 외국인과 함께 즐거워하시오. 여러분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여러분과 여러분의 집에 주신 온갖 좋은 것을 나누며 즐거워하시오.

 

내용 관찰

1. 모세는 가나안 땅에서 첫 수확으로 얻은 맏물을 어떻게 하라고 명합니까?(2절)

- 처음 거둔것을 광주리에 담아 하나님 여호와께서 예배받으시기 위해 선택하신 곳으로 나아가시오.

 

2. 모세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을 어떻게 인도하셨다고 설명합니까?(7~9절)

- 백성이 여호와께 부르짖었더니 여호와께서 들어주셨고, 고통당하는 것과 고된 일을 하는 것과 학대받는 것을 보셨고, 이집트에서 인도해주셨고, 위엄과 표적과 기적을 보여주셨다.

 

연구와 묵상

3. 모세는 왜 가나안 땅에서 첫 수확의 열매를 하나님께 드리라고 가르칩니까?

-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이 이집트에서 출애굽하여 정착하기까지의 모든 역사를 기억하고, 허락하신 첫 수확의 열매를 감사하고 기억해라

 

느낀점

4. 백성에게 가나안 땅에서 수확한 햇곡식을 가지고 성소를 찾아가라고 명하는 모세를 보며 무엇을 느낍니까?

- 감사함으로 여호와의 전에 나아가라는 모세를 보며 강력한 영적 지도자를 가진 당시 이스라엘 백성들이 복되다고 느꼈다. 그리고 첫 열매가 얼마나 값지고 귀할지 상상이 안 간다.

 

결단과 적용

5. 여전히 내 노력으로 얻었다고 생각되는 영역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내 삶의 모든 것은 하나님께서 주셨음을 고백하며, 이번 주에 어떤 감사와 헌신을 드리겠습니까?

- 내가 공부하고 매출이 일어나는 모든 곳에서 감사함과 교만이 공존하는 것 같다. 공부해서 오픈마켓을 열어서 매출이 일어나고, 블로그에서도 작지만 매출이 일어나고 있는데 전적인 하나님의 은혜임을 고백하며 감사함으로 나아가야겠다. 이번 주는 꼭 십일조를 드려야겠다. 이번주 토비새와 주일에 있을 오프 예배를 위해 중보 하며 기도하기!

 

길잡이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이 가나안 땅에서 첫 수확을 얻을 때, 지켜야 할 규례를 설명합니다. 애굽 종살이 후 광야에서만 머물던 이스라엘 백성에게 농사를 통해 열매를 얻는다는 것은 감격 그 자체였습니다. 따라서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언약의 땅에서 처음 얻게 된 산물을 마땅히 하나님께 드려야 했습니다(2~3절). 이는 출애굽을 통해 허락하신 구원 역사와 가나안까지 인도하신 하나님께 드려야 할 감사의 표현이었습니다. 또한 내가 누리는 모든 것이 하나님께로부터 왔음을 고백하는 증표이기도 했습니다. 가나안 땅은 풍요의 우상인 바알을 숭배하는 문화로 가득한 곳이었습니다.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이 가나안의 영향으로 바알을 섬기는 것에 대해 우려하며, 첫 열매를 하나님께 드림으로써 하나님만이 은혜 베푸시는 분임을 기억하길 바랐습니다. 이처럼 그리스도인은 나의 모든 것을 채우시는 공급자가 하나님이심을 인정하고, 마땅히 주신 것에 감사를 표해야 합니다. 나는 내 필요를 채우시는 하나님께 온전한 감사를 드리고 있습니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