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날을 기억하라 날마다솟는샘물 20201120

2020. 11. 20. 08:21큐티

728x90
반응형

날마다 솟는 샘물

 

 

옛날을 기억하라

신명기 32:7~14

 

 

 

1. 모세는 이스라엘의 다음 세대에게 과거를 어떻게 하라고 명령합니까?(7절)

- 옛날을 기억하고 생각하라, 네 아버지에게 물으라, 어른들에게 물으라.

 

2. 모세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을 광야에서 어떻게 지키셨다고 말합니까?(10절)

- 황무지에서 짐승이 부르짖는 광야에서 만나시고 호위하시며 보호하셨다.

 

 

3. 모세는 왜 옛날의 기억을 통해 하나님만이 이스라엘을 인도하신 것을 알게 합니까?

- 출애굽 사건이 하나님이 직접적으로 개입하셨고, 이스라엘 백성 모두가 그 사건을 눈으로 경험하고 체험했다. 그래서 아버지와 어른들에게 물으라라고 모세는 말하고 있다. 어른들도 하나님을 생각하고 상기시켜서 얘기할때 고백이 되며, 다음세대들은 생생한 하나님의 살아계심을 듣고 믿음이 성장했을것이다.

 

4. 오직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택하시고, 지키시며, 먹이셨다는 말씀을 통해 무엇을 느낍니까?

-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을 택하지도 지키시지도, 먹이시지도 않으셨다면 이스라엘백성은 완전한 이집트의 종이 되었을것이고, 사라졌을것이다. 이스라엘 백성 존재 자체가 하나님의 은혜이다.

 

5. 하나님께서 나를 눈동자같이 지키시고 도우셨던 경험이 있었다면 언제입니까?

- 운전할때! 나만 조심한다고 안전이 지켜지는것이 아니다. 갑자기 옆차선에서 끼어들거나, 앞차가 급정거를 하거나, 바로 옆차선에서 큰 사고가 났을때 나를 지키시고 보호하심이 느껴졌다.

 

오직 여호와 하나님만이 나의 도움이심을 항상 기억하기 위해 무엇을 실천하겠습니까?

- 오늘 운전을 하면서 진심으로 묵상하며 유튜브에서 최신 ccm을 틀고 찬양해야겠다. 

 

모세는 광야 생활 이후 이스라엘의 다음 세대에게 "옛날을 기억하라. 연대를 생각하라. 아버지께서 물으라"고 선포합니다(7절). 왜냐하면 이를 통해 다음 세대의 조상들에게 나타나셨던 하나님을 떠올림으로써, 하나님을 온전히 배우게 하기 위해서 였습니다. 선조들에게 나타나셨던 하나님은 첫째, 이스라엘을 선택하신 분이십니다. 민족들 가운데서 이스라엘을 택해 기업을 주시고, 경계를 확정해 주셔서 이스라엘이 살 수 있게 하셨습니다(8절). 둘째, 이스라엘 백성을 눈동자처럼 보호하시는 분이십니다. 하나님께서는 백성이 처한 황무지와 광야주변의 위협으로부터 그들을 지키셨습니다. 셋째, 경작하지도 않은 밭의 소산을 먹이시고, 포도즙을 마시게 하시는 분이십니다. 백성의 생명과 관련된 모든 필요를 채우신 분은 하나님 한 분뿐이십니다. 이스라엘의 선조들을 인도하시고 지켜 주신 하나님은 유일하신 분으로(12절), 시공간에 상관없이 자신의 백성을 이끄십니다. 언제나 자신의 백성을 보호하시고, 먹이시는 하나님만 의지하는 믿음의 세대가 되길 소망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