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리석고 지혜 없는 백성 날마다 솟는 샘물 20201119

2020. 11. 19. 11:11큐티

728x90
반응형

 

 

신명기 31장 30절~32잘 6절

어리석고 지혜 없는 백성

 

1. 모세는 하나님을 어떤 분으로 찬양합니까?(4절)

- 그는 반석이시니 그가 하신 일이 완전하고 그의 모든 길이 정의롭고 진실하고 거짓이 없으신 하나님이시니 공의로우시고 바르시도다.

 

2. 모세는 반석이신 하나님과 언약을 맺은 이스라엘이 악을 행할 때의 모습을 어떻게 표현합니까?(5절)

- 그들이 여호와를 향하여 악을 행하니 하나님의 자녀가 아니요 흠이 있고 삐뚤어진 세대로다.

 

 

3. 모세는 왜 하나님의 공의로우심과 백성의 지혜없음을 비교해서 설명합니까?

- 거룩하시고 공의로우시고 완벽하신 하나님과 악을 행하고 삐뚤어진 세대이고 어리석고 지혜없는 이스라엘 백성을 더욱 부각시켜서 설명하려고 비교해서 설명한 것 같다.

 

4. 모세가 이스라엘 백성을 향해 지혜 없다고 표현하는 것을 보며 무엇을 느낍니까?

- 선지자였던 모세는 하나님의 마음을 잘 알았을 것이다. 그러한 모세가 이스라엘 백성을 바라보았을 때 얼마나 흠이 많고 부족한 백성으로 보였을까 생각이 되어진다. 나도 이스라엘 백성처럼 너무 흠이 많은 존재이다. 정말 지혜 없고 게으르다. 문제다 문제..

5. 최근 내가 하나님 앞에서 지혜롭지 못한 행동이나 선택을 했다면 무엇입니까?

- 어떠한 결정을 할때 기도하지 않았고, 성령님께서 주시는 마음을 생각해도, 양심적으로 생각해도 그건 아닌것 같은 문제를 파악하지 못한 점이 너무 어리석었다. 나의 감정과 욕구가 앞섰던 판단이였다.

 

지혜로운 백성으로 이 땅을 살아가기 위해 내가 변화돼야 할 부분은 무엇이며, 이를 위해 무엇을 결단하겠습니까?

- 살아가면서 순간순간 결정을하고 선택하는 모든 과정가운데 하나님께 기도하고, 그 음성에 귀기울이며 진행하기!

오늘 재택을 하면서 여러 일을 해야하는데 기도하고 시작하기!

 

 

모세는 하나님께서 가르쳐 주신 노래를 부르기 시작합니다. 모세가 부른 노래의 핵심은 '여호와 영광과 주권'을 드러내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모세는 먼저 하늘과 땅을 증인으로 세우고, 이스라엘에게 주시는 교휸이 생명과도 같음을 선언합니다(31:30~32:2). 특히 모세는 광야 생활 가운데서도 영원한 반석처럼 지켜 주신 하나님을 노래하며, 만일 하나님과의 관계가 깨어진다면 이것은 이스라엘 백성이 언약을 깨고 악을 행한 결과라고 선포합니다(30:3~5). 결국 모세는 삐뚤어진 이스라엘 백성을 어리석고 지혜가 없는 백성이라고 말하면서 하나님을 아버지로 둔 백성이 어떻게 살아야 할지를 강조합니다(32:6). 이처럼 하나님의 자녀로 부름받은 백성이라면, 여호와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임을 깨닫고(참조 잠 9:10). 하나님의 자녀다운 정체성을 온전히 드러내야 합니다. 언제나 영원한 반석이신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것을 삶의 목적으로 삼고, 날마다 하나님을 경외함으로 지혜로운 삶을 살아가기를 기도합니다.

반응형